메인 바로가기 | 주메뉴 바로가기 | 본문 바로가기

오늘의뉴스

  • 공무원연금 소득공백 해소를 위한 영상토론회 개최!

    2021-09-10 11:18:59231

    공무원연금 소득공백 해소를 위한 영상토론회 개최!   - 시간선택제 임기제 활용한 고용연장 방안 제시- 사회적 협의기구를 통한 소득공백 해소 논의 활성화 촉구   9월 9일(목) 14:00 한국노총 6층 대회의실에서 “공무원연금 소득공백 해소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영상토론회 형식으로 개최했다. 화상회의 앱(ZOOM)을 이용하고, 유튜브로 생중계 된 이번 토론회는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이 주최하고 통합노조와 함께 공무원노조연맹, 교사노조연맹, 교육청노조연맹, 한국노총 공무원·교원위원회, 한국노총 공무원본부에서 주관했다. 공적연금수급자 유니온과 복지국가소사이어티에서 후원을 맡았다.   ⓒ통합노조   통합노조 안성은 위원장과 한국노총 김현중 상임부위원장 ⓒ통합노조   1부 순서는 안성은 통합노조 위원장이 “공무원 소득공백 문제가 코앞에 다가왔다. 통합노조는 가장 먼저 이 문제에 앞장서고 있다. 좌담회를 개최해 현재 상황을 점검했고, 오늘 토론회를 통해 공무원 소득공백 해소 논의를 공론화하는 자리를 가지려 한다. 조합원과 각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당국과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 소득공백 해소방안이 제대로 마련될 때까지 통합노조 위원장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해내겠다.”고 환영사를 전하는 것으로 시작했다.한국노총 김현중 상임부위원장은 “우리나라에서 공무원연금은 공직사회 부패방지 역할인 사회복지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이 토대에서 공무원은 성실하게 직무를 수행해 왔지만 고령화 시대에 돌입한 한국사회에 공무원연금 지급개시 연장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당장 내년부터 소득공백이 발생하는 조합원을 좌시하지 않고 정책적, 조직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 한국노총이 되겠다. 오늘 합리적 정책대안을 마련해 주길 희망한다.”고 격려사를 전했다.ⓒ통합노조   마지막으로 김용서 교사노조연맹 위원장, 김현진 공무원연맹 위원장, 이관우 교육청노조연맹 위원장, 이충재 한국노총 공무원·교원위원회 위원장이 축사를 통해 “공무원연금 지급개시 연장에 따른 소득공백은 충분히 우려했던 문제였다. 오늘의 자리를 통해 이 문제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가 확산될 것이다. 공무원과 교원이 함께 정책적 과제를 제시하는 데 적극적일 때 합리적인 해결방안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축사를 전했다.   ⓒ통합노조   기념촬영 후 2부 순서로 본격적인 토론회를 시작했다. 서울신학대학교 교수이자 연금유니온 위원장인 이재섭 위원장이 좌장을 맡고, 이성철 한국노총 공무원본부 정책실장이 발제를 맡았다. 이성철 실장은 발제문을 통해 소득공백 발생 현황과 정년연장 관련 이슈를 들며 문제해결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정년연장을 통해 소득공백 문제 해결의 당위성과 가능성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하며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시간선택제를 활용한 고용연장방안을 제시했다.   ⓒ통합노조   토론자로는 정재철 서울 공공보건의료재단 도시보건정책본부장, 신성식 중앙일보 복지전문 대기자, 윤석명 한국연금학회 회장, 김해영 통합노조 정책위원장이 참여했다.   발제에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 토론자들은 대체로 소득공백 문제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면서도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돼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이후 종합토론과 질의응답과 시간을 가지는 것으로 토론회를 마쳤다.      

  • 2022년 공무원보수인상률 1.4%결정에 대한 투쟁! 릴레이 1인 시위 진행중!

    2021-09-08 14:03:55315

    2022년 공무원보수인상률 1.4%결정에 대한 투쟁!릴레이 1인 시위 진행중!   9월 8일(수) 10:00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통합노조 창원시지부 임원들이 릴레이 1인 피켓시위를 이어나갔다. 왼쪽부터 통합노조 안성은 위원장, 창원시지부 방종배지부장·이상신 수석부지부장·강성대 사무처장 ⓒ통합노조   오전에 창원시지부 방종배 지부장, 이상신 수석부지부장, 강성대 사무처장이 차례로 1인 시위에 참석했다. 이후 통합노조 안성은 위원장이 이어서 릴레이 시위에 참석했다.   지난 9월 1일(수)부터 9월 14일(화)까지 2주간 정부의 2022년도 공무원보수 인상률1.4% 결정에 대한 공무원조직의 연대투쟁 일환으로 1인 피켓 시위를 시작했다.